사람들
  이사람
인터뷰
새얼굴
탐방
 
 
 
Home > 사람들 > 인터뷰
경기북부언론사협회, 김원기 더불어민주당 의정부시장 후보 인터뷰 실시
 
[인터뷰] twitter  facebook    ȮƮ
입력시간:  2022-05-13 06:28:40
“의정부시민 행복함 느낄 수 있는 그런 의정부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경기북부언론사협회(회장 이미숙)는 오는 61일 실시되는 제 8회 전국동시지방선선거 경기북부지역 시장.군수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합동 인터뷰를 실시한다. 인터뷰 순서는 공천 확정 발표가 난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후보자측과 조율된 날짜에 진행되며, 후보자별 공통질문 6개 질문안으로 이루어진다. 경기북부언론사협회는 경기북뉴스, 경기북부종합뉴스, 경기북부포커스, 경기뉴스통신, 경기주간신문 등 5개 언론사(가나다순)로 구성되어 있다.<편집자주>

이번 순서는 김원기 더불어민주당 의정부시장 후보와 릴레이 인터뷰를 가졌다. <이하 11>

 

왜 시장(군수)이 되려고 하나(출마의 변)

 

저는 지난 의정활동 경험들을 통해 시민들의 마음과 시민들이 요구하는 의정부 시정에 적극 공감하며 무엇을 해야 할지 잘 알고 있습니다. 하여, 50만 시대를 준비하는 의정부시의 비전과 희망을 시민들에게 선물하는 것이 시장의 책무라고 생각하기에 그 뜻을 가지고 출마에 나섭니다.

현재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경제위기로 인해서 우리 의정부 시민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지역경제가 이제 겨우 숨통이 트이기 시작했습니다만 분명 어려운 상황입니다.

저는 반드시 절망의 강을 건너 희망의 아침을 여는 심정으로 그동안 준비한 정책을 활용하여 시정의 모든 행정 영역들이 시민들에게 더 큰 행복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시장으로서 헌신하겠습니다.

 

후보자의 대표공약은 무엇인가(3가지)

 

저는 시장이 되면 의정부시민의 꿈과 희망을 주는 공약을 실행하겠습니다.

첫째, 경기 북부 중심의 자족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경기 북부의 혁신성장 산업을 유치하겠습니다. 산학 융합을 통한 테크노벨리 조성을 통한 자족 도시, 미래도시 스마트시티 구축 등 우리 의정부시민의 꿈이 현실이 되는 도시를 만들어 갑니다.

벤처 및 하이테크 기업을 유치해서 10,000개의 일자리를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다문화가정 취업종합지원 센터를 설치하여 모두가 함께 잘 사는 의정부를 지향합니다.

둘째, 자연의 여유로움을 즐기는 건강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도심 속 호수가 있는 힐링테마 관광단지 조성,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테마공원 등으로 시민의 지친 심신을 달래고, 시민들이 여유롭고 행복하게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셋째, 시민들의 정서를 만족시키는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평생 학습체계를 강화하기 위하여 도서관/박물관/공연장을 증설, 상호 연계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축 및 운영하여 시민들의 집단 지성 욕구를 충족시켜 드리겠습니다.

현재 설립 된 정보 도서관, 과학 도서관, 미술 도서관, 음악 도서관 외에도 특화된 도서관을 지속해서 건립하겠습니다. 특히, 녹양동과 같이 도서관이 부족한 지역을 중심으로는 시민들이 문화적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새로운 도서관 건립과 함께 박물관, 예술공연장, 학교 등과의 연계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수준 높은 시민, 행복하게 잘 사는 사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시민들의 정서적, 지적 욕구를 충족시키며, 평생교육학습관으로서의 역할증진을 추구합니다.

후보자가 출마하는 지역의 현안문제와 복안을 제시해 달라(3가지)

 

저는 의정부시의 미래지향적 가치를 더하고자 더 큰 의정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부족한 점들은 원점에서 다시 진단하겠습니다.

특히, 시민들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되는 고산동 물류단지, 장암동 운전면허시험장 등 대규모 사업에 대하여서는 실무전문가와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면밀히 재검토하는 등 백지화를 포함한 가장 바람직한 대안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자신만의 장점 및 경쟁력은 무엇인가

 

저는 의정부에서 태어난 토박이는 아니지만, 30년이 넘는 시간을 의정부시의 평범한 시민으로 살았습니다. 저는 이 기간 동안에 의정부시의 민간단체의 단체장과 신한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3선 도의원으로서 10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 시민 여러분이 저를 검증해 주셨고, 저와 함께 소통했기 에 의정부 시민과 소통하면서 시민이 중심으로 생각하는 그런 후보라고 자신 있게 말하고 싶습니다.

그런 이유로 시민의 마음을 잘 헤아려서, 시민의 애로사항을 시정과 도정에 반영했던 일꾼 이었다는 점이 저의 장점입니다.

 

당선에 성공한다면 임기내 꼭 이루고 싶은 것은 어떤 것이 있나

 

제가 시장이 되면 도시교통, 보건/복지, 행정개혁을 반드시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서 전철 8호선 우선 추진(민락-고산 경전철 지선 추진), 경기 북도 설치 추진, 시민소통위원회 설치 운영을 통해서 의정부시민들이 더 안락하고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고 실행하겠습니다.

시민이 감동할 수 있는 시정, 시민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시민들이 공감하는 시장이 되어 더욱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시 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지역 유권자에게 하고싶은 말은

 

의정부시는 앞으로 인구 50만 시대를 맞이하게 됩니다. 저는 50만 시대 의정부시의 청사진을 그동안 차근차근 준비해왔고 그 실행을 항상 염두하고 있습니다.

제가 꿈꾸는 인구 50만 시대 의정부는 우리 시민들이 삶의 변화를 몸소 체감 할 수 있는 행정을 펼칠 수 있는 곳입니다. 그리고 지역경제를 회생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일자리를 만들고 시민들이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삶의 휴식의 터전인 테마파크 공원을 비롯해서 의정부 시민으로서 행복함을 느낄 수 있는 그런 의정부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미숙 기자 ( uifocus@hanmail.net )
 
 
등록번호 경기., 아51960 주소 경기 의정부시 시민로 29(의정부동) 921호 발행.편집인 이미숙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숙
등록연월일 2018년 9월 13일   전화 : 010-3352-8116 팩스 : 031-825-8817 관리자메일 : uifocus@hanmail.net
copylight(c) 2012 경기북부포커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