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정치,행정,의회
양주시의회 이지연 의원, 양주시 복합커뮤니티센터 조성사례 들어 책임행정 촉구
 
[정치,행정,의회] twitter  facebook    ȮƮ
입력시간:  2022-09-30 15:52:01
5분발언



 

 

양주시의회 이지연 의원은 930일 제346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양주시 복합커뮤니티센터 조성사업 사례를 들어 양주시가 적극적이고 책임 있는 행정을 펼쳐줄 것을 촉구했다.

<전문>양주시 복합커뮤니티센터 조성사례 들어 책임행정 촉구

양주시의회 이지연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을 허락해 주신 존경하는 윤창철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지방자치법을 근거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행정 주체는 있으나, 주인은 없었던 복합커뮤니티센터 리모델링 사업을 보면서 다시는 이와 같은 사례가 재발하지 않기를 바라며 적극행정과 책임행정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양주시 복합커뮤니티센터 조성사업은 접경지역인 우리시의 모든 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복지와 문화시설을 확충하기 위하여 2019년도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에 의한 특수상황지역 개발사업으로 선정된 사업입니다. 양주시는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구() 경기북부상공회의소 연수원의 토지 및 건물매입에 175억원, 증축 등 리모델링 사업비 146억원을 포함하여 총 사업비 321억원이 소요되는 사업을 계획하였습니다.

경기북부상공회의소 연수원은 양주시 삼숭동 176-5번지에 1995년 개원하여 연수원으로 활용하다 기능을 폐쇄한 후 2009년부터 통일부 하나원 분원으로 사용되다가 2016년부터는 교회와 한국폴리택대학의 이동교육장으로 사용됐습니다.

이 곳은 4,900여 세대의 자이아파트 단지와 인접하여 있고, 우측으로는 광숭초등학교 뒤편에는 천보산 산림욕장과 숲속 놀이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통일부 하나원 분원으로 사용시에는 총기를 든 군인들의 삼엄한 경비로 천보산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위화감을 주었습니다. 이후 한 동안은 빈 건물로 방치되어 도심속 흉물이었기에 복합커뮤니티센터 사업은 지역주민들에게 희망과 기대를 품게 하였습니다.

이런 복합커뮤니티센터는 20206월 공사착공 후 네 번의 설계변경을 거처 20226월 준공됐습니다. 하지만, 대강당, 복도, 방풍실 등 수십 개소의 균열과 누수, 결로에 따른 곰팡이 등 하자가 발생한 상태입니다. 이에 대한 하자보수공사 및 인테리어 공사가 필요함에 따라 당초 계획했던 6월 입주는 현실과 거리가 멀어졌습니다.

다함께돌봄센터, 경기양주 아동보호 전문기관 등 입주를 준비했던 다수의 사회복지시설과 커뮤니티센터를 이용하려던 시민들에게 행정기관의 약속무한 기다림이라는 단어와 동의어가 되어버렸습니다.

본 의원이 행정사무감사 현장 방문 시의 소회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빗물이 새서 얼룩진 이 시설이 146억이 들어간 리모델링 공사인가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둘째, 대강당에 조명과 음향이 본 설계에 반영이 되지 않는 등 40%에 달하는 증액 설계변경이 발생했습니다. 공사부서와 사용부서의 직원들이 같은 양주시청 공무원인가 의구심이 들지 않을 수 없습니다.

셋째, 본 의원이 88일 도시전략팀과 현장방문 후 하자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을 요청하였으나 927일 행정감사 시까지 하자보수는 시작도 하지 않았습니다. 양주시 공직자 여러분 본인의 집에 빗물이 줄줄새도 두 달여를 이렇게 방치했을까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이 공사의 시작은, 이전 시장의 문제라고 하더라도 하자를 발견하고, 분야별 공사를 지도감독 해야하는 집행부의 대응에 실망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강수현 시장님께서 취임 당시 외치신 시정혁신은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양주시에서 추진하는 모든 사업의 정확한 목표설정과 세밀한 계획을 통해 예산낭비 방지는 물론 철저한 책임행정 이행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첫째, 사업의 뚜렷한 목표를 세워주시기 바랍니다.

금번 복합커뮤니티센터 조성사업 부지 매입은 구() 경기북부상공회의소의 낡은 건물을 매입하는 것이 목적이었는지, 우리시 시민들의 문화와 복지시설의 확충이 목적이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모든 사업은 공익 실현과 시민 복리를 목적으로 양주시의 미래지향적 가치를 높여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사업의 정확한 원가분석을 해주기 바랍니다.

우리시는 양주역세권 개발사업, 경기양주 테크노밸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덕계공원 주차타워 건립과 저류지 공영주차장 건립 등 산업, 경제, 교통, 환경, 문화, 복지분야 등 시 전역에서 중장기 도시발전 사업이 진행중에 있습니다.

사업의 초기단계인 용역, 제조구매, 공사 등 각종 원가계산 시 물가변동에 따른 경제성 분석은 물론 세밀한 현장여건 반영을 통해 설계변경의 최소화로 예산낭비를 방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적극적인 책임행정을 실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사 발주시 사유지에 대한 토지사용 동의서를 득하지 않아 공사가 중지되거나 설계변경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기본에 충실한 책임행정을 실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합커뮤니티센터의 시설물 관리시 증축에서 운영까지 담당부서가 여러 곳이다 보니 직원은 있으나 주인은 없는 관리 부재를 확인한 바 있습니다.

사업별로 중심 역할을 하는 컨트롤타워를 지정하여 문제점 발생시 대안을 제시하는 등 적극행정을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강수현 시장님을 비롯한 양주시 공직자 여러분!

모든 사업 추진시 적극행정과 책임행정을 통해 양주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경쟁력있는 양주시를 만들어 주시길 강력히 촉구하는 바입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미숙 기자 ( uifocus@hanmail.net )
 
 
등록번호 경기., 아51960 주소 경기 의정부시 시민로 29(의정부동) 발행.편집인 이미숙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숙
등록연월일 2018년 9월 13일   전화 : 031-825- 8816 팩스 : 031-825-8817 관리자메일 : uifocus@hanmail.net
copylight(c) 2012 경기북부포커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