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정치,행정,의회
구리시의회 시정질문, 양경애 부의장
 
[정치,행정,의회] twitter  facebook    ȮƮ
입력시간:  2022-09-30 18:59:49



 

 

구리시의회 양경애 부의장은 930일 열린 제317회 구리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집행부에 대한 첫 시정질문을 실시했다.

<시정질문> 양경애 부의장

존경하는 권봉수 의장님을 비롯한 선후배 동료의원 여러분! 구리시 발전을 위해 의회 유튜브 채널을 시청하고 계신 20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백경현 시장님과 구리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갈매, 동구, 인창, 교문1동을 지역구로 하는 구리시의회 부의장 양경애입니다.

2022년 제1차 정례회에 시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권봉수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정례회 자리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과 구리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수고하시는 언론매체 기자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지난 26개월 동안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희생해 오신 20만 시민과 1천여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요즘 경제가 어렵다. 살림살이가 어려워졌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맹자의 유명한 구절에 무항산자(無恒産者) 무항심(無恒心)이란 말이 있습니다. 이는 일정한 재산이나 생업이 없어 생활이 안정되지 않으면 바른 마음을 견지하기 어렵다는 말입니다.

시민들의 삶이 안정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살림살이를 살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리면서 시정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첫 번째, 부시장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공석과 관련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민선8기가 출범한지 3개월이 된 지금 부시장을 비롯한 행정지원국장, 보건소장, 하수과장 등이 공석으로 있습니다. 이로 인한 행정 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부시장은 시장을 보좌하여 시정을 이끌어 가는 핵심 리더입니다. 부시장을 개방직으로 임용하겠다는 구리시의 방침을 경기도가 반대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시장을 개방형으로 임명 추진을 강행할 것인지 궁금하고, 장기간 부재로 인한 시정의 문제점은 없는지 시장님의 견해를 소상히 밝혀주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공석인 국장과 과장 등의 인사 공백은 어떻게 하실 계획인지 밝혀주시기를 바랍니다.

두 번째로 건설공사에 따른 백서발간입니다.

본 의원이 그동안 보아온 우리 구리시 공직자들은 매우 성실합니다. 하지만 일부 공무원들은 본인의 전공이나 직렬과 무관한 공공청사 신축과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면서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공공청사를 신축할 때 실무에 참고할 만한 도서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시장님께 제안 드리겠습니다.

시에서 추진하는 청사 신축이나 리모델링 등 일정 규모 이상의 사업비를 투입하는 각종 시설 공사의 전 과정을 담은 백서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백서가 있다면 공공청사 신축에 따른 계획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백서를 통해서 실수를 줄이고 자신감 있게 일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공청사 백서발간에 대한 시장님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세 번째, 인창동 배탈고개 일원의 상습적인 교통체증 해소 대책입니다. 현재, 우리시 인근 남양주시에 별내.다산 신도시가 조성되어 입주가 완료되었으나 광역교통 대책의 부족으로 현재 구리시는 아침.저녁 출.퇴근길이 교통지옥과 같은 실정입니다. 특히, 인창삼거리에서 북부간선도로를 이용하기 위한 길목은 상습적인 교통체증으로 인창아름마을 일원의 주민들이 서울시 또는 인근 남양주시로 이동할 때 많은 불편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 주민들은 인창아름마을 성원상떼빌아파트와 LG 아파트 사이의 도로를 북부간선도로 진입하는 도로와 연결하게 되면 교통체증이 완화될 수 있다고 건의하고 있습니다. 시에서는 인창동 배탈고개 일원의 주민 건의 사항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또 다른 교통체증 해소방안이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갈매동 복합커뮤니티 센터 건립의 조속한 추진입니다.

갈매동 주민들은 갈매 복합커뮤니티 센터 건립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갈매동 주민들을 위하여 현재 갈매동 복합커뮤니티 센터 건립 추진 상황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소상히 말씀해 주시고, 준공이 올해 말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계획대로 되고 있는지 입주는 언제 가능한지 밝혀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복합커뮤니티센터 내의 시설배치는 어떻게 구상하고 있는지와 준공 후 건물 관리 방안은 어떻게 하실 계획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섯 번째, 별내선 조기 완공과 운영적자에 대한 대책입니다.

구리시민 모두 별내선 개통에 많은 관심과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별내선 개통으로 교통체증이 해소되고 시민의 삶이 나아지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별내선 개통이 늦어진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현재 공사 진행 상황과 늦어진다면 사유는 무엇이고, 조기 준공을 위한 대책은 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인접 지자체 중 하남선, 진접선의 운영비 적자를 보면 향후 별내선 운영에 따른 적자를 부담하게 될 우리 시 재정을 고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향후 별내선 운영에 따른 우리 시의 재정 부담은 어느 정도 규모인지 그리고 적자가 예상된다면 이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섯 번째, 농업체험 공간 마련이 필요합니다.

도시민에게 건강과 즐거움을 줄 수 있으며 또한 다양한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것이 과연 무엇입니까 영농체험은 이런 즐거움은 물론, 농산물의 생산과정을 배움과 동시에 농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체험으로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지자체에서는 공용 도시농업 농장이 지속해서 확대 운영되고 있습니다.

예로 인근 강동구, 강서구, 노원구, 중랑구 등에 영농체험장이 구성되어 활발히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 시에는 학교 내 영농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지만, 학교 밖에서 할 수 있는 체험활동 공간이 매우 부족합니다.

다양한 세대를 아우를 수 있으며 아이와 부모가 함께 할 수 있는 농업체험 공간 마련이 필요해 보이는데 이를 위한 방안이 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곱 번째, 구리시 공설묘지 주변 환경개선입니다.

사노동 공설묘지는 과거에는 시가지와 멀게 느껴져 공설묘지와 관련된 민원이 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갈매동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공설묘지 인근까지 시가지가 확대되고 있고, 인근에 테크노밸리와 물류단지가 계획되면서 공설묘지 주변까지 시가지화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그래서 제안합니다.

이제 구리시 공설묘지를 깨끗하고 거부감이 없는 주민편의 시설로 환경을 개선해야 합니다. 정비 예산을 마련해 공설묘지 일원을 쾌적하게 정비해 주실 것을 제안합니다.

아울러 최근에 경기도 일원에 야외 봉안 담 즉 입체식 봉안 담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도 필요하면 이미 조성된 묘지에 대해 이전비 등을 지원해서 옮기고 부지를 확보해서 깨끗한 야외 봉안시설 설치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시장님의 의견은 어떠십니까

여덟 번째 구리 한강 코스모스축제 관련입니다.

구리 코스모스축제는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에도 소개되고 있고, 네이버에서 대한민국 대표 꽃길로 소개될 만큼 유명합니다. 지난해 가을에도 코스모스를 보기 위해 멀리서 택시를 타고 오고, 현장에서 문의가 많았다고 들었습니다.

이렇게 구리하면 코스모스를 연상하고, 김대중 대통령께서도 매년 방문할 정도로 많은 수도권 국민에게 사랑받았던 코스모스 단지가 없어진 것에 대해서 큰 아쉬움이 있습니다.

시장님! 앞으로 코스모스 단지는 포기한 것인가요

시장님! 앞으로 구리 한강 코스모스축제 계획은 있는지 밝혀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시정질문을 마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경기북부포커스 ( uifocus@hanmail.net )
 
 
등록번호 경기., 아51960 주소 경기 의정부시 시민로 29(의정부동) 발행.편집인 이미숙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숙
등록연월일 2018년 9월 13일   전화 : 031-825- 8816 팩스 : 031-825-8817 관리자메일 : uifocus@hanmail.net
copylight(c) 2012 경기북부포커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