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정치,행정,의회
의정부시의회 강선영 의원, 의정부시 문화의 날 지정 및 문화의 거리 조성에 관한 제안
 
[정치,행정,의회] twitter  facebook    ȮƮ
입력시간:  2022-12-01 20:25:40



 

 

의정부시의회 강선영 의원은 121일 의정부시의회 제319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의정부시 문화의 날 지정 및 문화의 거리 조성에 관한 제안을 실시했다.

<전문>의정부시 문화의 날 지정 및 문화의 거리 조성에 관한 제안

존경하는 47만 의정부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의정부시 시의원 강선영입니다.

먼저, 오늘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최정희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행정사무감사에 이어 예산수립을 진행하느라 고생하신 1,500여명의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번 의정부시의 예비문화도시에서 문화도시 선정을 앞둔 시점에 의정부시가 비전화 하는 시민을 기억하는 도시”, “미래를 준비하는 시민에 발맞추어 의정부시가 군사도시의 이미지에서 머물고 싶은 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한 다양한 문화 정책을 실현하고자 오늘 5분 발언에 나섰습니다.

문화도시란 지역별로 특색있는 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지역의 힘을 키워나가는 도시를 의미하며, 수년간 군사도시의 이미지로 국한된 의정부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문화예술의 전통을 계승시키고 의정부시민들에게 건전한 즐거움과 문화를 제공하는 문화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지역문화와 경제의 향상 및 발전을 통해 의정부의 브랜드가치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의정부시장님의 슬로건에 부합하듯, 본 의원은 문화를 통해 삶의 전환을 꿈꾸고 47만의 문화 다양성을 존중하여 군사도시에서 철학적 배경의 문화도시로 발돋움하여, 역사와 공감을 잇는 경기 북부의 수부도시로서의 역할을 하는데 일조를 하고자 합니다.

그렇기 위해서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의정부 시민들에게 문화의 향유 기회를 증진하고자 의정부시 문화의 날을 지정하여 각 문화시설을 통한 공연, 전시 및 각종 문화 행사 및 각종 체육시설 및 이용에 관한 다채로운 문화 및 여가 활동을 통해 의정부시민의 문화 향유의 기회를 확대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합니다.

둘째, 의정부시 관내 일정지역 및 공간에 문화의 거리를지정하여 의정부만의 특색사업을 권장하고, 전통문화예술의 계승발전과 국제문화예술 교류 및 지방문화예술 창달에 이바지하고, 선진 도시환경 개선을 선도하고 지역문화 예술인 육성은 물론, 관련 업종 육성을 통해 문화도시로써의 관광산업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셋째, 이를 통해 시민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게 문화 자치의 장을 확대하고, 성별, 연령, 지역, 계층, 인종이 함께 참여하여 문화 공유를 통해 차별받지 않는 의정부시의 문화 통합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저는 의정부시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시의원의 한 사람으로서 문화예술이 발전할 수 있는 의정부시를 만들어 시의 브랜드가치를 높이는 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또한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영위하고 교육, 문화예술 및 도시환경 등 다방 면에서 다각적인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문화예술은 비단 특정인만이 누리는 호사가 아닌 시민 누구나 평등하게 누릴 수 있는 기본권이 되길 간절히 바랍니다.

이를 위해 의정부시는 문화도시로 선정된 시군구를 벤치마킹하여 문화도시 선정을 위한 사업 추진 및 조성, 장기적인 문화기획 등을 철저히 하여 선정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라며, 그 과정에 있어 각 기관의 문화예술 전문가 및 다양한 시민들의 문화 실험 등을 데이터화하여 현실 가능한 문화 생태계 수립에 더욱더 신경 써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다시 한번 문화도시 선정을 위해 염원하고 응원하는 바입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미숙 기자 ( uifocus@hanmail.net )
 
 
등록번호 경기., 아51960 주소 경기 의정부시 시민로 29(의정부동) 발행.편집인 이미숙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숙
등록연월일 2018년 9월 13일   전화 : 031-825- 8816 팩스 : 031-825-8817 관리자메일 : uifocus@hanmail.net
copylight(c) 2012 경기북부포커스 All rights reserved.